본문 바로가기

개발/환경셋업

우분투에 (Ubuntu 20.04.1 LTS) 한글 키보드 설치하기

데스크탑을 샀다..!

 

우분투를 깔았다..!

 

깔 때 설정을 대한민국으로 했으니 바로 한글도 입력이 되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지만,

 

 

 

그럴 리가 없지~!

 

 

Settings > Region & Language > Input Sources 를 가보니 역시 영어 밖에 설정이 되어 있지 않았다.

 

 

저기 더하기 버튼을 눌러서 Korean을 눌렀더니 두 개 옵션이 나오는데,

 

 

저기 네 개가 나와야 한다던데 일단 잘 모르겠으니 그냥 Korean을 선택해서 Add 버튼을 눌러주었다.

 

설정하면 바로 되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지만, 작업표시줄(?)에 한글을 뜨지도 않고..

 

저기 Manage Installed Languages 버튼을 누르니 이제서야 설치를 시작하겠다고 한다.

 

 

Install 버튼을 누르고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창이 뜨는데, 

 

일단 설치되어 있는 언어들은 저기 리스트에 다 나와 있는 게 맞고,

 

혹시라도 시스템 메뉴를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보고 싶다면 연회색 쪽에서 드래그 해서 까만색 표기되어 있는 English 위로 끌고 와야한다고 한다.

 

하지만 난 뭔 일 있으면 구글에 복붙해서 검색해 봐야하기 때문에 그냥 영어로 킵!

 

 

Keyboard input method system은 IBus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저기 Install / Remove Languages... 버튼을 눌러서 다시 한 번 Korean을 찾아서 옆에 설치 됐다는 체크박스를 확인하고,

 

 

Ubuntu Software에 들어가서 ibus-hangul 설치되어 있는 지 확인하고!

 

 

재부팅을 하고 돌아오면..!!

 

된다...?

 

작업표시줄에서 언어 설정을 마우스로 바꿔가며 테스트하는 모양새 (feat. 되긴 된다구..!)

 

되긴 되는데...

 

한/영 키가 안 먹어....... ㅠㅠㅠㅠㅠㅠ

 

 

 

 

사실 회사 맥북은 control + space로 한/영 전환해서 쓰고 있어서 (구맥북유저의습관)

 

아 그냥 Super L + space로 살까 많은 고민을 해봤지만....... 혼자 쓰는 데스크탑이 아니기에....

 

 

다시 Settings > Region & Language > Input Sources에서 Managed Installed Languages를 누르니,

 

아까는 보이지 않던 Korean (Hangul) 이 옆에 톱니바퀴 아이콘과 함께 나타나고,

 

 

그걸 선택하면 밖에 창에 Korean (Hangul) 옆에 톱니바퀴가 생겨서 뭔가 더 설정을 해 줄 수 있는 것 같다.

 

 

 

Hangul Toggle Key에 Add를 눌러서 내가 쓰고 있는 한/영 키를 누르면 그 키가 무슨 키인 지 알려주는데,

 

그대로 등록을 해 주면 (구글 크롬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한/영 전환이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Hangul키가 한/영 키라 원래 기본 세팅으로도 되어야 하는 것 같은데, 키보드마다 뭐가 좀 다른 건 지 안 되는 경우에는 추가해서 쓰면 되는 것 같다.

 

하필 테스트를 구글 크롬 켜놓고 했더니 한/영 전환이 아무리 해도 안 됐는데, 크롬 끄고 다른 데서 하면 매우 잘 되어서 열심히 찾아봤더니 크롬에서 Alt_R 키를 다른 용도로 잡아간다나 뭐라나...

 

 

아래 글 + 그 밑 덧글들처럼 많은 분들이 설정 값을 변경해서 쾌적한 한/영 전환을 하시는 것 같은데,

 

난 그냥 Super R키를 한/영으로 하나 더 추가해서 한/영 키 말고 그 옆키로 눌러서 쓰라고 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 Super L + space 써야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jimnong.tistory.com/939

 

만자로/우분투 리눅스 한영전환/한자키(오른쪽 Alt Ctrl) 안 될 때

우분투와 만자로(KDE) 리눅스를 함께 쓰다보니 크롬/Chromium 최신 버전을 항상 접하게 됩니다. 저는 크로미움 버전 80.0.3987.132(공식 빌드) Arch Linux (64비트)에서 노트북(Laptop) 키보드의 한영키로 한�

jimnong.tistory.com

 

'개발 > 환경셋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분투(Ubuntu 20.04.1 LTS)에서 와이파이 설정하기  (0) 2020.11.08